한국신용정보평가원 [한국신용평가]
신용평가는 투자자 보호를 위해서 금융상품이나 신용공여 등에 대하여 그 원리금이 상환될 가능성과 기업, 법인 및 간접투자기구 등의 신용도를 평가하는 행위를 말하며 신용정보를 수집 및 정리하여 의뢰인의 조회에 따라 신용정보를 제공하는 신용조회 등과는 구별되는 개념입니다.

오늘은 한국신용정보평가원 또는 한국신용평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용평가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포털이나 검색엔진 등을 활용하여 사이트 바로가기를 통할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 상단에 있는 [평가서비스] 메뉴를 선택하고 [신용평가란?] 항목을 눌러줍니다.

신용평가는 전문성과 객관성을 갖춘 신용평가기관이 특정 채권 또는 기업의 채무를 발행한 기업이 만기까지 원리금을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고 이를 신용등급화하는 제도입니다.
원리금 상환능력은 미래의 특정 시기에 특정 규모의 현금이 창출될 가능성에 의해 좌우되므로, 현금흐름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소들을 고려해서 미래의 현금흐름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 신용평가의 핵심입니다.

신용평가는 금융시장에서 채권의 발행과 투자 사이에서 공정하고 전문적인 의견을 제시함으로써 금융시장의 주춧돌 역할을 하고있습니다. 투자자에게는 채권의 매입, 보유, 처분 등의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시장에서는 위험프리미엄을 결정하는 기준을 제공함으로써 금융시장의 효율성에 도움을 주고 발행자에게는 시장 여건의 변화에 따른 조달 위험을 줄이고 안정적인 자본조달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평가대상은 무보증회사채, 기업어음, 자산유동화증권, 신용공여의 제공임여 이외에도 활용에 언급된 다양한 목적에 의하여 기업, 학교, 금융기관 등의 신용도를 직접적으로 평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