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국민비서 구삐 챗봇상담 서비스
국민비서는 행정안전부에서 지난 2021년 3월 29일부터 운영하고 있는 전자정부 서비스입니다.
국민에게 다양한 행정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서 역할을 하는 시스템인데요, 주로 모바일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하여 운영되며 국민들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각종 안내나 고지 등을 모아서 휴대전화로 알림을 받을 수 있고, 챗봇 또는 민원상담을 이용하거나 인공지능 스피커로 민원사무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는 2020년 9월에 국민비서 서비스의 마스코트를 대국민 공모했었는데요, 전문가 심사와 온라인 대국민 투표를 통하여 토끼로봇 모습을 한 마스코트가 당선작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해당 마스코트의 이름은 원래 국민비서의 줄임말인 국비였는데요, 이후에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서 발음하기 좋고 [Good + 비서]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는 구삐로 최종 확정되었습니다.
국민비서 구삐 챗봇상담 페이지(상담서비스 > 국민비서 (ips.go.kr))로 접속하시면 민원사무 등 행정업무에 대한 상담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의가능 카테고리는 민원사무안내, 국민콜110, 생활법령정보, 여가/건강, 생활/복지/지방세, 교육/취업/병역, 교통/주택, 산업/특허/통상, 범죄/안전이 있습니다.
원하는 분야를 선택하거나 대화창에 키워드를 입력하여 질문할 수 있으며, 상담품질향상을 위하여 대화내용은 저장됩니다. 구삐는 준비된 질의응답을 통하여 상담해드리고, 답변이 자동으로 제공되기에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변을 얻지 못할수도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챗봇이 제공하는 주요기능은 언어선택, 대화분야 선택, 유사한 질의 자동완성, 평가, 음성합성, 대화내용 이메일 수신, 도움말, 음성질문, 글자크기 조절, 입력한 메시지 전송 등이 있습니다.
챗봇 이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전화로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국민비서 콜센터 전화번호는 1577-2558번, 행정안전부 콜센터는 02-2100-3399번입니다. 운영시간은 평일 09시부터 18시까지이고, 점심시간은 12시부터 13시까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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